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이란

이 성인물넷 설명자가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This post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Español Português Français Русский ไทย 繁體中文 Українська 日本語

Click here for more stories in this language

최근 뉴스에 비트코인이 빈번하게 등장합니다. 또한 투자자 시장이 향후 암호화폐 거래를 취급하겠다는 따끈따끈한 발표도 있었습니다. 모두를 위해서 다 좋고 훌륭한 일입니다. 하지만 도대체 비트코인이 뭡니까? 어떻게 손에 넣을 수 있지요? 비트코인으로 세차라도 할 수 있는 건가요? 마지막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지만 다른 두 질문에는 제대로 된 답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비트코인이란?

앞서 말했듯이 비트코인은 암호화폐(cryptocurrency)입니다. 네, 큰 의미 없는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암호화폐는 돈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실물화폐는 미국 달러가 미국 재무부의 공인을 거치듯이 배후에 공인기관의 인증을 거치지만 암호화폐는 그것 없이 사용자 사이에 거래됩니다. 이러한 거래는 암호화되어 보호되고 블록체인이라는 공공 원장에 기록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앨리스가 밥에게 1 비트코인을 건넸을 때 그 거래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는 뜻입니다. 블록체인에 거래 내용이 올라가면 해당 기록이 비트코인 네트워크 전체에 전송됩니다. 그렇게 해서 비트코인 소프트웨어가 해당 비트코인이 현재 앨리스가 아닌 밥의 소유라고 알려줍니다. 그러면 앨리스는 밥에게 준 그 비트코인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증명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앨리스가 밥에게 실물 화폐 1달러를 주었다면 밥의 손에 명명백백 그 1달러가 쥐여져 있겠지만 비트코인은 실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

이런 설정은 비트코인을 해킹으로부터 보호하기도 합니다. 앨리스가 밥에게 그 비트코인을 주지 않은 것처럼 보이도록 누군가가 블록체인을 조작하려고 해도 해당 거래 기록이 너무나 많은 곳에 보관되고 있으므로 조작을 쉽게 발각되고 즉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면 이어지는 내용 역시 바뀌므로 해커는 앨리스가 밥에게 준 비트코인의 거래 내역과 시간을 모두 새롭게 변경해야만 합니다. .

 

비트코인과 “신용 화폐”

비트코인을 이야기할 때 흔히 나오는 것 하나가 “신용 화폐(fiat currency)”입니다. 먼저 “보통” 화폐를 살펴보면서 차근차근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971년까지 미국 달러는 미 재무부가 보유한 금으로 보증되었습니다. 원하면 내 돈을 미국 정부에게 주고 해당 가치만큼 실제 금으로 받아올 수 있었습니다.

1971년에 닉슨 대통령이 미국 달러를 금과 분리해 달러를 대리 화폐(즉 실제 금의 양을 대변한다는 뜻)에서 신용 화폐로 변경했습니다. 예를 들어, 1 달러는 본질적으로 독자적인 가치가 없으며 그저 종이 조각에 지나지 않지만, 정부가 구매력을 보증하기 때문에 특정 금액 가치를 지닙니다.

비트코인은 신용 화폐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자체가 금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대신 비트코인은 예를 들자면 작업을 대변합니다. 잠깐, 뭐라고요? .

 

비트코인을 손에 넣는 방법?

위에서 말했듯이 비트코인은 빛나는 실제 금덩이를 대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트코인 가치는 “작업 증명”에서 발생하며 그 “작업”이라는 것이 비트코인 채굴입니다. 한 나라가 보유하는 금은 말 그대로 땅 파서 꺼내 생기는 것이며 그것처럼 비트코인도 번호를 파내 꺼냅니다.

기본적으로 채굴자는 암호 열쇠로 사용할 번호를 찾는 것입니다. 암호화 덕분에 찾아낸 번호가 적절한 열쇠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번호를 찾아내는 것 자체는 매우 어렵습니다.

채굴자는 자신의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엄청난 처리능력이 필요하므로 대개는 이 채굴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전용 컴퓨터 시스템을 갖춥니다. 그렇게 해서 작동하는 새로운 번호를 찾아내면 코인을 획득합니다.

이론상 신용 화폐의 경우, 재무부가 달러 화폐를 더 찍어내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남발할 경우 경제를 불안정하게 만들어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여러 번 목격한 일이지요. 그러나 1달러가 특정한 양의 금 지급을 보증하는 것이 아닌 이상, 정부가 금 고갈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경우, 오직 2천100만 비트코인으로 수량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비트코인이 “채굴”되어 나올수록 작동하는 번호를 찾아내기가 극도로 어려워진다는 뜻입니다.

 

비트코인 사용 방법은?

다른 통화와 마찬가치로 비트코인도 사람들이 승인해야만 가치를 지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나 자체 화폐를 만들지 못하는 것입니다. 바비벅스(BobbyBux) 1 코인이 $50 가치가 있다고 맘대로 만들 수는 있지만 전기회사가 바비벅스로 지불하는 것을 승인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아무리 몇 조를 소유하고 있다해도 말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구매자가 많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연결된 암호 보호 프로그램인 “전자 지갑”에 비트코인을 보관합니다. 전자 지갑이 가진 위험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인 비트코인 관리자가 없기 때문에 암호를 잊어버리면 전자 지갑에 있는 것을 잃게 되고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내 암호를 확인해줄 사람도 없고 잊어버린 암호를 재설정할 방법도 없습니다.

전자 지갑 인증을 보관해주는 제 3자 서비스 업체가 있으므로 암호를 잊어버렸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관할 기관이 없기 때문에 전적으로 신뢰할 경우 때때로 불행하지만 폭망할 수도 있습니다. 2011년에 당시 최대 비트코인 교환소였던 마운트 곡스에 보안 위반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 위반에서 마운트 곡스 참가 고객의 돈 75만 비트코인과, 더불어 마운트 곡스 자체 보유액 10만 코인이 날아갔습니다

아무튼, 전자 지갑에는 특정 식별 번호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으로 무언가 구매하고 싶으면 다른 사람의 번호를 알아내고 지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보내 보십시오.

우리의 앨리스와 밥의 예로 돌아갑니다. 앨리스의 지갑 번호는 1234고 밥의 것은 5678이라고 해봅시다. 앨리스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1234 지갑에서 1 비트코인을 인출해 5678 지갑에 송금하도록 합니다. 그 거래 내역이 기록되고 밥은 이제 1 비트코인 어치 부자가 되었습니다(물론 실제 지갑 식별번호는 더 길고 복잡함). 밥은 비트코인을 받은 후 앨리스가 구매한 상품을 보내면 됩니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얼마?

복잡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불안정합니다. 사상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는 파파존스 피자 2판을 10,000 비트코인으로 구입한 것입니다. 하지만 개별 비트코인은 현재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현 시정에서 1 비트코인은 $17,534.59.지만 겨우 18일 전인 12월 3일만 해도 $11,377.52.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5월까지만 해도 비트코인은 보통 $500-$1,000 정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런 것이 비트코인의 까다로운 특성이 되어버렸습니다. 언제든 오를 수도 떨어질 수도 있는데 이것을 과연 지금 사용(환전)해야 하는지 고민스러울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비트코인에 대한 현재의 관심이 거품일 뿐이며 언젠가 거품이 꺼져 비트코인 가치가 급락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거품이란 게 꺼질 때까지는 거품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실제 비트코인이 거품인가 아닌가, 이미 이 흐름에 들어가 있는 우리로서는 비트코인이 망할지 안정화될지 현 단계에서 단정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안정되면 그 가치가 얼마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여타 화폐처럼 유동성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유동성이 한달에 두배로 뛴다든가 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범위 안으로 안정되면 비트코인의 유용성이 증가하고 널리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하는가?

미안하지만 이 질문에 대해서는 스스로 답해야 합니다. 하지만 분산투자는 잊지 마십시오. 또한 손실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투자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iStock을 통한 pixelfit 추천 이미지

Click here for more stories in this language